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카카오에서 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블로그 글 작성 시 다음에서는 잘 노출되지만 네이버에서는 잘 노출되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자체 블로그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검색 결과 페이지에 네이버 블로그들을 우선순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우리는 네이버에 우리 블로그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서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을 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사이트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 등록하기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1.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 웹마스터 도구 클릭 > 블로그 주소 입력 > 화살표 클릭

searchadvisor.naver.com/console/board

위의 순서대로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때 주소는 http부터 써 줘야 합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사이트등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등록

2. 사이트 소유 확인을 위해 html태그를 선택하고 메타 태그를 복사합니다.

사이트소유확인-html태그복사
사이트 소유확인

3. 티스토리 관리 > 스킨 편집 > html 편집을 클릭해 <head>와 </head> 사이에 복사해온 소스를 붙여 넣고 적용을 눌러줍니다. 블로그를 하다 보면 스킨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 이 코드를 잘 알아보기 위해서 저는 코드 위에 네이버 코드 시작이라는 주석을 달아 놓았습니다. 이렇게 해 두면 스킨 변경 시 이 부분 소스만 따로 복사해 두었다가 변경한 스킨 head안에 다시 넣어주면 됩니다.

html태그적용화면
html 코드입력

 

4. 이제 다시 2번의 서치 어드바이저로 돌아가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소유확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확인 완료 알럿이 나옵니다. 이제 네이버에 내 블로그의 존재를 희미하게나마 알렸습니다. 

네이버-사이트소유확인-알럿
등록완료 알럿

5. 사이트 목록의 내 블로그 주소를 클릭해 사이트 관리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요청 > RSS제출 클릭 > 내 블로그의 rss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rss제출
rss입력

6.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해 사이트맵도 제출해 줍니다. 사이트맵 주소는 sitemap.xml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마치면 네이버에 내 블로그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거친다고 해서 무조건 네이버 검색결과에 내 블로그가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존재 자체를 알리지 않는것보다 조금이나마 네이버 로봇이 내 블로그를 거쳐갈 확률을 높여줬습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